안면마비

Posted by 정보튜브
2017. 6. 9. 16:27 건강/건강 정보

안면마비





안면마비의 정의


  안면(얼굴) 신경마비의 증상은 수시간 또는 수일 내에 나타나며, 완전마비 또는 부분마비로 나타난다. 대부분 한쪽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편측성이고, 얼굴의 이상감각이나 얼굴의 비뚤어짐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없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마비된 쪽의 입이 늘어지고,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으로 새어 나오게 된다




안면마비의 원인


  안면마비는 7번째 뇌신경인 '안면신경'감염으로 발생한다. 바이러스가 증상이 없이 체내에서 잠복하다가 감염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수두 - 대상 포진 바이러스와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의 재활성화가 급성 벨 마비의 원인으로 생각 되고 있다. 또는 신체 외부에서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수도 있다. 

  각종 정서적 스트레스, 환경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나 외상, 면역력 저하, 비위생적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



안면마비의 증상


  증상은 얼굴 한쪽이 마비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비가 발생하기 전에 귀 뒷쪽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진행하면 눈이 잘 안 감겨서 세수할 때 비눗물이 들어가거나 눈물이 잘 안나고 먼지가 쉽게 들어가 눈이 따갑게 느껴진다. 웃을 때 마비된 쪽의 입이 움직이지 않아 입이 반대쪽으로 돌아가는 증상은 가장 흔한 안면마비의 증상이다.




안면마비의 치료

  대부분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면 마비가 생기면 초기에 스테로이드 제나 항바이러스 제,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약물 치료는 초기에 사용하면 회복이 빠르고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안면 마비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신경과나 이비인후과에 가야한다. 안면마비는 안면신경 감염이 원인인 질병이기 때문에 한의원 보다는 신경과 또는 이비인후과 치료를 권한다.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 입원치료도 할 수 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빨리 받지 못하면 안면마비증상이 남아있는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건강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상이 없는 무서운 암 4가지  (0) 2017.06.10
눈건강을 지키는 5가지 방법  (0) 2017.06.10
흔들린 아이 증후군  (0) 2017.06.09
운동의 효과  (0) 2017.06.08
장수하는 습관 12가지  (0) 2017.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