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Posted by 정보튜브
2017. 6. 1. 21:02 건강/건강 정보

역류성 식도염의 정의


  식도와 위 사이에 위치한 괄약근이 약해져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위벽은 보호막이 있어 위산으로 보호를 받지만 식도는 보호막이 없어 위산이 식도로 넘어올 경우 따끔거리고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수 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서구식 식습관, 불규칙한 식사, 카페인 섭취, 음주,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 여러가지가 있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는 생활도 좋지 않다. 특히 복부비만은 복압을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의 중요한 원인이 되므로 체중감량에 신경써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진단


  주로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하며 위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식도로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 산도 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내의 산도를 검사함으로써 위산 역류 여부를 진단한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위식도역류질환은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보통 위산분비억제제, 위장 운동 기능 개선제, 제산제 등의 야물을 써서 치료한다. 다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랜기간 낫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1.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한다.
2. 규칙적인 식사로 과식을 피한다. 
3. 식사 시 반듯하게 앉아서 먹도록 하며 식후에 적어도 2~3시간 동안은 눕지 않는다. 
4.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커피, 홍차, 박하, 초콜릿 등을 삼가는 것이 좋고,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5. 식도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인 신과일 주스, 토마토,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도 삼가는 것이 좋다. 
6. 취침 전 3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7. 몸에 끼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건강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의 효과  (0) 2017.06.08
장수하는 습관 12가지  (0) 2017.06.06
뱃살 빼는 방법  (0) 2017.06.05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0) 2017.06.05
모발 이식  (0) 2017.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