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7사단 제3보병연대(연승연대) 정보

Posted by 정보튜브
2017. 7. 1. 10:15 군대 정보/육군

육군 7사단 제3보병연대(연승연대) 정보






짐승같은 체력을 요구하는 곳이다. GOP에 투입되지 않고 후방에서 훈련만 실컷 뛰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자대 전입부터 전역할 때까지 자잘한 것을 싹 다 합쳐 20여개 이상의 훈련을 뛴다고 하며 심지어 훈련지 상당 부분도 같은 군단 소속 이기자 부대와 겹쳐 이들과 자주 마주치며, 이 연대 명물(?)인 연승로는 연대의 성격을 대변하듯 고개가 무한에 가깝게 연속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신병교육대인 3대대에 이어 2010년에 1대대까지 제2신병교육대대로 지정됨에 따라 2012년에 1대대가 야전 부대로 되돌아오기 전까지 유일한 야전 보병 대대였던 2대대에 연대에 부과된 훈련을 모조리 몰아넣었는데, 덕분에 이 시절의 2대대 별명이 이른바 물 없는 해병대였다.그 덕분인지 사단 내에서 가장 전투교육이 잘 된 부대로 선정되는 영광(?)도 맛보기도 했었다. 덧붙여 2012년에 1대대가 야전으로 돌아왔어도 결국 2대대의 숙련도에 비할 바가 못 되었기에 이후 몇 년간은 결국 계속 2대대에 훈련을 몰아줬다고 한다. 


이 때 3대대 교장은 기존에 쓰던 근처 화랑 포병대대 포대 인근에 조성된 훈련장에서 사격 및 수류탄 투척, 각개전투 등을 실시했으며, 나머지 교육훈련인 제식, 화생방 등은 대대 연병장에서 실시했다. 다만 이와는 달리 훈련 시설이 충분치 않았던 1대대 교장에선 내부 부지를 변경해 실시 혹은 일부 특이 보직의 경우 1대대가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해 실시하기도 했었다. 참고로 1대대의 사격장 밑에는 을지 포병대대 본부가, 대대 밖 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가다보면 독수리 연대 본부로 통하는 길이 있다.

여담으로 SG워너비 이석훈 연예병사 폐지로 이 연대 2대대로 전출당해 근무하다가 2014년 10월에 전역했다. 이석훈과 함께 근무한 위키러에 의하면 부대행사 때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 연애의 시작 등을 사열대에서 라이브로 열창하는가 하면 취침전 일일 정신교육시간에는 전우들 사연을 받아 라디오 방송을 진행해서 인기가 좋았다고 하나 대대장이 바뀌면서 폐지되었다고 한다. 

현재 유일한 신교대인 3대대 역시 취사시설 제외한 막사건물은 신막사화로 바뀌었고 상당히 깔끔하고 온수도 잘 나오지만 밥맛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형편없다.  2014년 중순~말경에 신 취사식당이 건설되었다. 크기가 2배 정도 커졌고, 취사장 시설은 최신식으로 교체되었다. 깔끔한 것은 덤. 2013년 군단 선봉연대로 선정되었다.


< 연승연대 혹한기 훈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