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6사단 군생활 정보

Posted by 정보튜브
2017. 7. 19. 11:19 군대 정보/육군

육군 6사단 군생활 정보





마크의 생김새가 마동왕 그랑조트에 나오는 마법진 비스무리하게 생겨서 그랑조 부대란 별명이 있다. 다윗의 별과 똑같기에 유대인부대 내지는 이스라엘 부대라는 별명도 있다.

미국 제6보병사단과 마크가 똑같이 생겼다. 다만 미국 제6보병사단의 마크는 빨강색이다.

1996년에 방영한 KBS 병영드라마 '신고합니다'에서 차인표, 이휘재, 구본승 등 당시 군입대했던 스타들이 나와서 화제가 되었는데 부대의 배경이 6사단이었다.

최전방 GOP를 맡는 사단이라 용문산부대와 초산부대가 각각 섹터를 맡고 있다. 만약 FEBA로 갈 줄 알았는데 GOP로 갑자기 차출이라도 되었다면 멘탈붕괴할지도 모른다. 군인밖에 없는 강원도에서 그것도 민간인은 들어가지도 못하는 철책선 북쪽의 국방색과 갈색과 녹색만이 있는 세상에 떨어졌다고 생각해보면 이해하기가 참 쉬울지도 모른다. 용문산부대는 완벽한 평야지대인데 비해 초산부대는 평야가 있긴 하지만 GOP하면 생각하는 전형적인 급경사가 존재한다. 


하지만 용문산부대라고 해서 겨울 칼바람을 피할 수 있으라 생각하지는 말도록. 바람을 막아줄 지형물이나 건물이 없기 때문에 바람이 정말 강하다. 살을 에는 추위가 무엇인지 몸으로 느낄수 있을 정도로. 덕분에 실제 기온이 영하20~30일 때 체감온도가 영하 45도까지도 내려간다. 혹한의 대명사로 통하는 철원 지역답게 무지막지하게 춥다. 귀가 얼음장처럼 굳어 깨지는 듯한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굳이 GOP가 아니어도 사단 예하 어느 부대에 배치받게 되건 변함이 없다. 평야라면 칼바람 때문에, 산이라면 온도 그 자체가 낮아서 일기예보에 나오는 최저기온에서 대충 5도 정도 빼면 된다. 그냥 온도가 영하 30도를 밑도는 날이 1월중 사나흘은 꼭 있으니 참고하시길. 더불어 운이 좋으면 5월 초에 눈 내리는 진풍경을 볼 수 도 있다...여기 들어오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그렇다고 여름에 시원할 거란 생각은 오산이다. 가끔 초소 내부 온도가 30도 후반을 찍는다. 여름에는 엄청덥고 겨울에는 엄청 춥다. 연교차가 엄청나다.

6사단 장병들이 휴가, 외출 및 외박을 나와서 놀 곳이라면 철원의 신시가지이자 실질적인 경제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동송읍이다. 전방에 위치한 도시들이 다 그렇듯이 동송도 전형적인 군인도시이다. 휴가나 외박을 얻어 동송 시내에서 군복을 입고 다니다 보면 어디든지 들어갔다 나올 때마다 경례를 할 상황이 많다. 군장점부터 식당에 이르기까지 예외란 없다. 늦은 오후까지도 업무를 보느라 옆에 행정병을 데리고 왔다갔다 하는 중령급 이상의 고급 장교들도 심심찮게 보이는 까닭에 곳곳에서 우렁찬 경례가 울려퍼지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그리고 휴가 출발자가 버스 잡는 이른 아침이나 복귀자들이 버스에서 내리는 초저녁 쯤이면 큰길가에 군용차가 한 대 지나갈 때마다 수십 명의 장병들이 지나가는 방향 따라 도미노식으로 경례를 촤자작! 하고 또다시 촤자작! 내리는 진풍경을 구경할 수도 있다! 직접 보면 가히 장관이다. 동송 모텔값이 너무 비싸서(7만원) 외박나오면 차라리 팬션을 간다. 피씨방은 평일에만 회원가입이 가능해서 대부분 주말에만 출타가 가능한 군인들은 그저 호갱이 됐다. 

본부대 및 보병연대쪽은 신막사 완공 또는 막사 리모델링이 완료되었다. 보병연대의 경우 각각 연대본부 및 예비 2개 대대는 신막사를 사용하고 있고, 전방대대 또한 대부분 내부가 침대를 쓰는 신막사형 소초 및 통문에 거주하고 있다. 예비연대 또한 연대본부 및 신병교육대대는 신막사를 사용하며, 1개 대대는 2012년부로 막사 리모델링이 완공되었다.

중국 영화 <집결호>에서 주인공이 소속된 중공군 부대가 한국전쟁 때 국군으로 위장하고 공작을 벌이는 파트에서 입고 있는 국군 군복에 바로 이 사단의 마크가 붙어 있다. 중국 측에서도 한국전쟁 당시 6사단의 활약이 꽤 인상깊었던 듯 하다. 하긴 중공군 3개 사단을 박살낸 사단이다.

주둔지가 철원이고 GOP 경계임무를 수행하는 사단이지만 다른 사단에 비해 한 가지 그나마 좋은 점은 사단 담당 구역의 절반이 완벽한 평지이고 나머지 절반마저 지옥의 산간구역 빼고 평탄한 지형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