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15사단 제38보병연대(번개연대) 정보

Posted by 정보튜브
2017. 7. 3. 09:49 군대 정보/육군

육군 15사단 제38보병연대(번개연대) 정보






GOP 근무를 들어가는 부대로서 부대 전체가 민통선 내에 위치하고 있어 함부로 접근할 수 없다. 연대본부가 오히려 대대보다 전방에 있고, 기후도 정말 끝내준다. 더울때는 토가 나오게 덥고, 추울때는 강원도 어디 안 가는 추위를 자랑하니... 이 연대가 방어하고 있는 GOP는 15사단에서 가장 험한데다 7사단 GOP와 맞먹을 정도의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GOP에 들어가는 승암고개의 경사는 정말 급하다. 일부 소초의 경우, 두돈반이 들어갈 수 없을 만큼 험준한 길을 넘어 진입해야 한다. 그나마 포장 되어있는게 다행. 운전하다보면 땅을 보는 게 아니라 하늘을 보고 운전한다. 이 부대 또한 사단에서 중심이 되는 모 산을 뒷 산처럼 들락날락 하므로 미리 익숙해 지면 편하다. 예전 장혁과 김준현이 이 부대에서 복무하였다.

15사단 내에서 이 부대에 배치되었다면, 안타깝지만 고생길 확정이다. 지형이 열악하고, 훈련도 생각보다 적지 않을 뿐더러,  시설이 굉장히 열악하다. 사단 내 타부대, 심지어 바로 옆에 있는 2포병여단 예하 포대나 이기자, 칠성부대의 예하 대대들이 차차 신막사를 사용하기 시작한지가 오래인되도 GOP 소초를 제외한 전 부대가 구막사를 사용하고 있으며, 화변기가 존재하는 막사도 있다. 연대본부가 좁은 구막사에 넘치는 인원을 못 견뎌 컨테이너를 임시도 아니고 상시로 설치해가며 운용중인데, 바로 앞에있는 충무 포병대대는 사단 본부대 뺨치는 신막사에 입주해있어 매우 비교된다. 연본은 PX 또한 황량해서 굉장히 슬프다. 생활관 또한 선임생활관이라 중대에 따라 부조리가 상당히 많이 남아있는 곳도 있어다.

그나마 강원버스가 각 대대와 직할대를 싹 돌아서 태우고 와수리를 찍고 동서울터미널로 가는데 2시간 10분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타 연대보다 휴가 나가기 편하다는 점, GOP 포상휴가가 많다는 점에서 위안을 얻자. 물론 워낙 외딴 곳에 처박혀 있느라 외박 나갈 수 있는 곳이 화천 읍내, 철원군 와수리 말곤 없다는 점은 또 안 좋지만...

민통선 안 말고개 정상 부근에 한국군 보병 6사단의 금성 전투 전과를 기리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탱크는 덤. 말고개를 넘으면 철원군과 철원평야가 나온다.